현재 위치

  1. Home
  2. Board
  3. 커피 알아보기

커피 알아보기

커피자료실입니다. 회원이상 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공유]이마트 커피 원두와 카페 알트로 원두
작성자 카페알트로 (ip:)
  • 작성일 2016-08-12 08:45:23
  • 추천 6 추천
  • 조회 1195
평점 0점

이전에는 집에서 추출한 에스프레소로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것이 제일 맛있는 커피 였습니다.

 

사용하는 기계가 Philips사의 Saeco브랜드의 제일 하위 기종인데 오래 사용하다보니 커피 맛이 변했습니다. 사연을 이렇습니다. 우리 식구들이 워낙 커피를 많이 먹다보니 1년에 약 1,000잔 이상을 뽑습니다. 2년 정도 사용하고 나서 커피 맛이 조금 덜한듯 싶어 세관을 해야 할 것 같아서 인터넷으로 크리너를 구입해서 세관을 했습니다. 필립스 정품 가격이 비싸서 브랜드를 알 수 없는 제품을 사용했는데 이게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커피맛이 완전히 변해버렸습니다. 한달쯤 사용하다가 견딜 수 없어서 A/S센터에 가서 다시 크리닝을 했는데도 영 제맛이 나오지 않습니다.

 

중앙일보에 연재되는 커피만화의 자극을 받아 핸드드립을 커피를 마신지 이제 2달 정도 됩니다. 그동안 마신 커피를 정리해봅니다.

 

이마트에서 원두를 싸게 수입해서 쟈뎅JARDIN과 맥널티Mcnullty에서 로스팅을 해서 팝니다. 200g 단위로 포장되어 판매하는데 한번 사보고 이제 다시는 안삽니다. 혹시나 해서 브라질의 세하도를 제외한 4가지를 종류별로 모두 한 번씩 사서 마셔봤는데 모두 별로 입니다. 그 중에서 제일 만족스러웠던 것은 코스타리카 따라주 COSTARICA TARRAZU SHB입니다.

 

코스타리카 따라쥬는 제품 포장에 의하면 코스타리카 수도 산호세에서 남동쪽으로 70km 떨어진 산타마리아 지역에 위한 COOPEDOTA R.L 농장에서 생산한 아라비카 종 카투라와 카투아이 품종이라고 합니다. 맥널티에서 미디엄으로 로스팅했습니다.

 

이마트 커피 중 그래도 마실만 했던 것이 인도네시아 만델링 INDONESIA MANDHELING G1입니다. 만델링이란 이름은 인도네시아 수마트라SUMATRA섬의 부족이름이라고 합니다. 이 원두 역시 맥널티Macnulty에서 로스팅을 했습니다. 5단계중 4단계의 강배전 원두입니다.

 

이마트 커피는 이외에도 케냐 AA, 컬럼비아 슈프리모, 브라질 세하도의 3종이 더 있습니다. 이중 컬럼비아 슈프리모는 특히 비추입니다. 강배전인데 빠르게 많은 양을 로스팅하느라 그랬는제 원두가 완전히 탔다는 느낌입니다. 쟈뎅JARDIN에서 로스팅을 했습니다.

 

 


카페뮤제오 커피가 좀 비싼 것 같아 인터넷 검색을 해서 카패알트로라는 곳에서 커피를 주문했습니다. 카페뮤제오의 거의 반값입니다.

 

http://www.cafealtro.co.kr/

 

취향으로 맛있는 커피를 지향하는 카페알트로 입니다~

 

www.cafealtro.co.kr

 

카페뮤제오보다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기도 하지만 저 입맛에는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예가체프 비교

 

알트로 것이 뮤제오보다 조금 더 강하게 로스팅되어 있습니다. 로스팅의 정도를 6단계로 치면 뮤제오는 2단계 약배전, 알트로는 2.5단계 약배전 정도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결과 향와 산미가 카페뮤제오 것이 더 강한 반면 알트로 것이 더 달콤합니다. 예가체프 커피의 특징을 짙은 꽃내음, 부드러운 바디, 달콤한 신맛이라고 하는데 꽃내음과 신맛이 조금 약한 반면 부드러움과 달콤함이 더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음식 백과를 검색해보니 에가체프의 맛을 다음과 같이 표시했네요.

 

 

왼쪽이 카페 알트로에서 구입한 커피, 오른쪽이 카페 뮤제오에서 구입한 커피입니다.

   

만델링을 이마트 원두와 비교해 봅니다. 맛은 명백히 알트로 것이 좋습니다. 가격도 거의 2배입니다. 카페 뮤제오의 거의 절반 가격 그러니까 이마트 커피는 카페 뮤제오의 거의 1/4. 허걱

 

만델링의 맛은 아래 커피 포장지에 다음과 같이 적혀 있네요. 다크 초콜릿과 같은 쌉싸름함, 로즈마리 과일향내지는 허브향 , 적당한 신맛, 진한 바디감, 스모키한 달콤함, 이마트 커피는 모든 면에서 조금씩 또는 상당히 부족합니다만 가격을 생각하고 드립을 신경써서 하면 바디감과 중간 산미 그리고 달콤함은 어느 정도 나오긴 합니다.

 

 

이상 짧은 소감입니다.

 

[출처] 이마트 커피 원두와 카페 알트로 원두|작성자 PnD 언젠간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등록취소

확인취소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등록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관리자답변보기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등록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